본문 바로가기
Tasty Life/궁중병과 한과과정

궁중병과연구원 한과전문 21회차 _ 고임특강

by MyT 2014. 7. 21.

오늘은 고임 특강이 있는 날입니다.

고임은 차례나 제사 또는 잔치 할때 음식을 높게 고이는 것을 말하지요...

가장 경사스럽고 화려한 상차림으로 조선시대에는 민가에서 가정의례 규범의 상징적인 표상의 하나라고 합니다.

고임에 대해 딱히 배울 곳이 없는데 좋은 기회였습니다.


고임상 특강 선생님... 

거의 말씀없이 행동으로 보여주시는 행동파(?)~


한지로 싼 접시에 고임을 시작합니다.


고임 실습하라고 나눠 주신 색사탕입니다. 색이 엄청나게 촌스럽고 진해서 깜짝 놀랬다는...ㅋㅋ


지금부터 선생님 말씀에 따라 하나씩 쌓아 보겠습니다.


색상별로 구분해서 쌓아가면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

(나 너무 잘하는 듯...ㅋㅋ)


옆모습


고임상에 과일 놓는 것도 알려 주셨는데... 

수박 카빙하는 것도 보여주셨습니다.


선생님께서 쌓으신 고임사탕... 제거랑 비슷한 듯...ㅋㅋ


과일 고임...

사탕 고이다 시간이 후딱 가버렸네요...

잘 포장하여 사무실에 고이 간직해 두었답니다... 

직원들이 뭐냐고 자꾸 물어서 귀찮네요...ㅋ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