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sty Life/궁중병과 떡과정

궁중병과연구원 떡전문 25회차 _ 기계꿀떡 별미경단

by 즐거운 취향 MyT 2014. 12. 1.

오늘은 떡집에서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기계를 이용하여 꿀떡을 만들었습니다.

뭐 사실 개인적으로 기계를 구매할 일은 없으니 이번 수업이 유일하게 기계로 대량 만들어보는 시간이었죠...


그리고 대추다진 것과 흑임자 볶은 것, 카스테라고물을 묻혀 만드는 별미경단을 배웠습니다.

별미경단은 인절미를 이용한 경단인데 여름철에는 더 달게, 겨울철에는 덜 달게 하여 먹는 떡으로 경단의 속은 개피떡 속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다른 경단에 비해 속을 꽉 채웠다고 해서 알찬경단이라고 이름 붙이기도 하였답니다.


떡 중에 단자와 경단이 있는데 그 차이는 단자의 경우 떡을 삶은 뒤 쳐서 만드는 고급 인절미를 의미하고 경단은 익반죽하여 삶아 만드는 떡을 의미한답니다.


종민샘께서 기계 설치 중이세요... 여기서 끊임없이 떡이 만들어져 나오지요...


경단에 들어가는 대추 가루 입니다. 대추의 살이 없이 돌려 깍기를 하여 맷돌믹서에 갈아 준답니다.


카스테라 고물과 흑임자 통깨고물 대추가루 고물을 묻힌 경단이에요...


선생님께서 만드신 별미경단과 기계 꿀떡... 

뭐 기계꿀떡이야 선생님 실력이나 저희 무수리들 실력이나 똑같죠...ㅋㅋ

*하기 사진들은 궁중병과연구원의 선생님들 작품을 촬영한 것이기 때문에 무단도용하시면 안됩니다.




별미경단...




오늘 배운 떡들은 모두 우리 곰돌이가 최고 좋아하는 떡들이에요...

아이라 그런지 꿀떡 엄청 좋아한답니다. 꿀떡은 아무리 잘만들어도 하루를 못 버틴다는 사실... 오늘 만들어도 낼아침이면 돌덩이 되는 떡이랍니다. 설탕의 농도때문이지요... ㅎㅎㅎ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