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sty Kitchen/죽, 환자식, 이유식

[죽마스터] 소고기 김치죽

by MyT 2018. 3. 22.

수술하시고 입맛이 없으신 어머님을 위해 오늘은 김치죽을 끓였습니다.

아침식사를 죽으로 하시기 때문에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해서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고 있답니다.

김장김치가 적당하게 잘 익어서 이것만 넣어도 맛있지만 소고기를 같이 넣어 단백질을 보충했습니다.


[재료]

 *계량은 죽마스터에 들어있는 쌀 60g 기준의 작은 컵입니다.

쌀 2Cup

찹쌀 1/2 Cup

잘게 썰은 김치  2Cup

소고기 갈은 것 1Cup (80g)

육수 1000ml


먼저 육수를 만들어 둡니다.

저는 다시마, 멸치한줌, 새우머리 등을 물 1500ml 넣고 끓여 주는데 재료는 냉장고에 있는 자투리 채소를 이용하시면 되요.

센불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육수가 2/3정도로 줄어들도록 뭉근하게 끓여 주시면 됩니다.

거름보에 깨끗이 걸러 1000ml 육수를 준비했어요.


죽마스터에 쌀과 찹쌀을 깨끗이 씻어 넣어주고 소고기와 김치 다진 것도 넣어 주세요. 김치는 살짝 꼭 짜서 넣어 줍니다.

그리고 만들어 놓은 육수 1000ml 부어주고 일반죽 모드로 작동.


잠시 후 삑삑 소리와 함께 금새 죽이 완성 됩니다.

ㅎㅎ 빨리 죽이 되는 것은 신통해요~  현미로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로 더 끓여 줄 필요는 없습니다.


완성된 소고기 김치죽...


김치가 들어가서 따로 소금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칼칼한 맛도 나고 구수하니 맛있네요.  시댁에 보낼 죽은 유리병에 담아 한 김 식혀 뚜껑덮어 보냅니다.

육수 내는 것이 번거로우면 그냥 물로 해도 되지만 역시 육수로 끓인 죽이 좀 더 감칠 맛이 돌아요.

죽마스터가 없을 때는 쌀도 미리 불려 놓고 해당 재료에 육수 넣어 불앞에서 저어주며 잘 끓여 줘야죠...ㅎㅎ  

죽마스터는 사용하는데 좀 문제가 있어 보이기는 하지만 잘 조절해서 쓰면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댓글